바이브컴퍼니
보도자료 2025.04.21

OMW 2025, AI 시대의 일과 여가를 말하다



오피니언 마이닝 워크숍(OMW) 2025 공식 포스터


바이브컴퍼니에서 후원하는 ‘오피니언 마이닝 워크숍 2025(이하 OMW 2025)’가 오는 4월 24일(목),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다.

올해로 20회를 맞은 이 워크숍은 ‘AI 시대의 일과 여가 – 데이터는 어떻게 변화를 만들어내는가’를 주제로, 기술과 인간 삶의 접점을 다양한 관점에서 조명한다.

행사명에 담긴 ‘오피니언 마이닝’은 사람들이 남긴 텍스트 속 의견과 감정을 분석해 사회 인식의 흐름을 읽어내는 방식을 의미한다. 워크숍은 이러한 기조 아래, 매년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사회 변화의 흐름을 진단하고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장으로 자리잡아 왔다.

이번 OMW 2025는 총 3개 세션 6개 발표로 구성된다. 주요 발표로는 GPT 프로파일링을 활용한 글로벌 소비자 분석(백경혜 팀장, 바이브컴퍼니), AI와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접점(강승혜 팀장, 대홍기획), 빅데이터 기반의 지역 축제 분석(이영환 교수, 고려대), 그리고 생성형 AI와 인간 적응 방식(박현영 소장, 생활변화관측소)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반(反)디지털 여가 트렌드, 소셜 인덱스를 활용한 브랜드 측정법 등이 발표될 예정이다.

OMW 사무국은 “트렌드는 우리 사회가 가는 방향성이고, 현재 그 최전선에 인공 지능이 있다”며, “AI가 바꾼 우리의 일상과, 우리가 함께 설계해갈 일과 여가의 방식에 주목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트렌드 데이터를 전략적 의사결정에 활용하려는 기업들의 수요가 커짐에 따라, 바이브컴퍼니는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 구독 서비스 ‘생활변화관측소 멤버십’을 운영 중이다. 이번 OMW에서도 해당 멤버십과 연계된 일부 인사이트가 공개될 예정이다.

행사 참가 신청 및 프로그램 정보는 OMW 공식 홈페이지(www.omw.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Top